인기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 2018년 08월 30일 캐릭터 밸런스 조절 업데이트 정리 - 전편

안녕하세요 크롱다다입니다.


2018년 8월 30일 정기정검으로 

던전앤파이터의 많은 직업들이 캐릭터 밸런스 개편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스킬의 대미지와 형태 사용법등 다양한 방법들이 변화 되었는데요.

이번 패치를 통해서 어떻게 변화 됐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캐릭터 개편의 양이 너무 많아서 한번에 전부 설명하기에는 

힘들것 같아서 4캐릭터씩 나누어서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캐릭터 별로 중요하다고 생각 되는 내용들은 

큰글씨 또는 굵은 글씨로 표현하니까 

다 읽어보기가 힘드신 경우에는 굵은 글씨 위주로 읽어 주시면 될것 갔습니다.



1) 소울브링어

2) 베가본드

3) 스트리트파이터(남)

4)스트리트파이터(여)




소울블링어 2차 각성 다크로드

냉기의 사야

* 공격력이 15% 감소합니다.

 

역병의 라사

* 공격력이 15% 감소합니다.

 

흑염검

* 공격력이 16.6% 감소합니다.

 

블레이드 팬텀

* 공격력이 9% 감소합니다.

 

제 7의 귀신 : 광폭의 블라슈

* 공격력이 9% 감소합니다.

 

지그 강림

* 공격력이 9% 감소합니다.


총평 : 소울 브링어는 전체적으로 향향 패치 되었습니다.

결국..... 상위 티어에서 내려오게 되는 결과를 만들었군요 ㅠ.ㅠ


베가본드 2차 각성 검제


광검 사용 가능

* 주무기로 광검을 착용했을 시, 쿨타임 감소 옵션이 적용된 수치로 

각 스킬 쿨타임이 표기되도록 변경됩니다.

- 예) 쿨타임이 12초인 거압 스킬의 쿨타임 표시 (10.8초 → 9.7초)

* 습득 제한레벨이 변경됩니다. (1 → 15)

 

보조무기 장착 가능

* 습득 제한레벨이 변경됩니다. (1 → 15)

 

시륜검

* 공격력이 60.7% 증가합니다.

* 물리 공격 스킬로 변경됩니다.

 

사영검

* 공격력이 88.4% 증가합니다.

 

양의공

* 마스터 레벨이 변경됩니다. (40 → 1)

* 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50 → 11)

* 적중률이 추가됩니다. (1레벨 5%)

* 감전/출혈/기절/구속 확률이 변경됩니다. (1레벨 50%)

* 기절/구속 레벨이 캐릭터 레벨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 기절 시간이 변경됩니다. (1레벨 2초)

* 구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1레벨 3초)

* 스킬 툴팁이 변경됩니다.

 

삼재검

* 공격력이 13.3% 증가합니다.

 

회륜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흡기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흡기에 잡힌 적을 캐릭터 앞쪽으로 끌어오도록 변경되고, 방향키 조절 기능이 삭제됩니다.

* 주변 충격파 공격력이 다운 공격력과 동일하게 변경되고, 충돌 공격이 삭제됩니다.

* 결투장에서는 공격 전 딜레이와 띄우는 힘이 조정 됩니다.

 

오기조원

* 스킬 사용 시 한번 캐스팅하도록 변경되고, 기를 모으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캐스팅 완료 시 5중첩 버프가 적용됩니다.

* 후딜레이가 감소합니다.

 

발화

* 최대 시전 가능 횟수가 변경됩니다. (5 → 3)

* 공격력이 83.2% 증가합니다.

* 기본 거리가 180px로 변경되고, 거리 조절 기능이 삭제됩니다.

* 기절 레벨이 10 증가합니다.

 

발화 강화

* 발화의 기절 레벨이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비상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옵션 설명에 연속베기의 다단히트 수가 추가됩니다.

 

거압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극검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찌르기 공격 성공 시, 스킬이 종료될 때까지 무적이 되도록 변경됩니다.

 

극검 강화

* 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10 → 7)

 

난화검

* 연속베기로 기의 꽃을 생성한 후 피니쉬 베기로 가르면, 

꽃이 갈라지며 다단히트 피해를 입히다 폭발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 스킬이 변경됨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스킬키나 'Z'키 추가 입력으로 피니쉬 공격을 변경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연속베기로 일정 횟수 타격 시, 피니쉬 공격의 크리티컬 확률이 보정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대쉬 모션에 슈퍼아머가 추가됩니다.

 

난화검 강화

* 습득 시 난화검 피니쉬 공격이 변경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10 → 7)

 

비연장

* 공격력이 10.6% 증가합니다.

 

비연장 강화

* 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10 → 7)

 

멸화장

* 스킬명이 폭멸장으로 변경됩니다.

* 제자리에서 기를 압축시켜 전방으로 발사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 폭멸장에 타격된 적들에게 기의 일부가 흡수되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흡수된 기가 폭발하여 추가 피해를 가합니다.

* 스킬이 변경됨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멸화장 강화

* 스킬명이 폭멸장 강화로 변경됩니다.

* 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10 → 7)

* 습득 시 폭멸장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1레벨당 10%)

 

폭검

* 공격력이 30.9% 증가합니다.

* 폭발 범위가 10% 증가합니다.

* 베기 및 회전 다단히트 공격의 Y축 범위가 폭발 범위와 동일하게 증가합니다.

* 회전 공격 시, 폭발을 일으키는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혜성만리

* 공격력이 6.1% 증가합니다.

* Y축 범위가 증가합니다.

* 세번째 공격과 네번째 공격의 범위가, 두번째 공격 범위와 동일하게 증가합니다.

* 세번째 공격의 이펙트가 강화됩니다.

* 혜성만리 강화 습득 시, 네번째 공격이 스킬을 시전한 위치에서 종료되도록 조정됩니다.

* 옵션 설명이 변경됩니다.

 

혜성만리 강화

* 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10 → 7)

* 최초 1레벨 습득 TP 요구량이 변경됩니다. (4 → 2)

 

열화지옥

* 스킬명이 경전지화로 변경됩니다.

* 내공의 힘을 담은 베기 공격으로 기의 가지를 만들고, 재빠르게 다수의 꽃을 생성한 후 제자리로 돌아오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 기의 꽃과 가지는 생성되면서 적에게 다단히트 피해를 입히고, 캐릭터가 제자리로 돌아오면 폭발하며 큰 피해를 가합니다.

* 스킬이 변경됨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3/6/9레벨 효과가 변경됩니다.

- 3레벨 : 시전 후 30초간 물리 크리티컬 확률 15% 증가

- 6레벨 : 기의 꽃과 가지 생성 공격 다단히트 수 3 증가, 다단히트 간격 감소

- 9레벨 : 기의 꽃과 가지 폭발 공격력 10% 증가

 

십자검

* 수직베기 후 폭발하기 까지의 시간이 증가합니다. (1.25초 → 2.25초)

* 십자검 폭발 전조현상으로, 이펙트 색상이 변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 수평베기의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수직베기의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수평베기가 바닥에 누워있는 적도 타격하도록 Z축 판정이 개선됩니다.

* 십자검이 잡기 가능한 몬스터를 홀드시키면, 스킬이 종료될 때까지 파티원이 해당 적을 잡기 불가로 인식하도록 변경됩니다.

 

백보신장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장풍이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연화검무

* 공격 판정이 개선됩니다.

* 스킬 설명에 공중에서 사용 시, 1초식 공격 삭제에 대한 툴팁이 추가됩니다.

* 옵션 설명이 변경됩니다.

 

연화섬

* 일부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하고 시전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준비 동작의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베기 공격의 딜레이가 감소하고, 공격 판정이 개선됩니다.

* 연화섬이 잡기 가능한 몬스터를 경직시키면, 경직이 종료될 때까지 파티원이 해당 적을 잡기 불가로 인식하도록 변경됩니다.

 

월광비무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스킬 프로세스 중간에 격된 적도 홀드되도록 변경됩니다.

* 잡기 불가 판정의 적을 타격시, 스킬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까지 해당 적을 이동시키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타격된 몬스터를 이동시키는 힘이 감소하고, 타점이 개선됩니다.

* 피니쉬 공격 전, 올려베기 공격이 적을 띄우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피니쉬 공격의 중심 방향으로 적을 날리도록 변경됩니다.

* 방향키로 비무의 방향을 조정하지 않는다면, 월광비무를 시전한 위치에서 스킬이 종료되도록 조정됩니다.

* 옵션 설명에 다단히트 수가 추가됩니다.

 

총평 :베가본드의 경우 완전히 스킬이 개편되어서 다른 방향의 사냥 방식을 적용해야하는 경우가 생기고 데미지 증가보다는 오히려 스킬의 판정 방식이 달라서 앞으로 지켜봐야할 것 갔음.



스트리트파이터(남) 2차 각성 명왕


마법 퍼센트 공격력 캐릭터로 변경됩니다.

* 2차 각성 패시브 룰 브레이크 획득 시 컨버전 기능을 통해 

물리/마법을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은 유지됩니다.

* 스킬 자동찍기 진행 시, 물리/마법 스트리트파이터 선택 창이 삭제됩니다.

* 소비형 투척류 스킬의 툴팁에 재투척 쿨타임이 표기됩니다.

 

헬터 스켈터

* 공격 타입이 마법으로 변경됩니다.

 

사공수련

* 데미지형 상태이상 추가 효과 기능이 삭제됩니다.

* 결투장에서도 힘/지능 스탯과 물리/마법 크리티컬 확률 스탯 보정 기능이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독에 익숙함

* 독 내성 증가 기능이 독 피해 감소 25% 기능으로 변경됩니다.

 

독병투척

* 퍼센트 공격력 변경 및 룰 브레이크의 영향을 받게 됨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투척물의 y축 판정이 개선됩니다.

* TP강화 습득 시 옵션인 하단 던지기 기능이 원 스킬에 통합됩니다. (결투장 사용 불가)

 

일발화약성

* TP강화 습득 시 옵션인 잡기 불가 적에게 사용시 즉시 폭발 기능이 원 스킬에 통합됩니다.

 

클로 마스터리

* 마스터 레벨이 변경됩니다. (30 → 20)

* 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40 → 30)

* 마스터/최대 레벨이 변경됨에 따라 옵션 수치가 재조정됩니다. (기존 lv 24 → 변경 후 lv 20)

*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레벨 당 증가 수치가 1%로 변경됩니다.

  - 툴팁의 상태이상 레벨 상승 스킬 목록 중 바늘 투척, 독병 투척이 삭제됩니다.

 

바늘 투척

* 마법 퍼센트 공격력 변경 및 룰 브레이크의 영향을 받게 됨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투척물의 y축 판정이 개선됩니다.

 

블럭 투척

* 마법 퍼센트 공격력 변경 및 룰 브레이크의 영향을 받게 됨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뒷골목 싸움법 사용 시 두 번째 벽돌로 무쇠 벽돌을 투척하던 기능이 삭제되고, 

일반 벽돌을 투척하도록 변경됩니다.

- 기절에 걸리지 않은 적에 대한 데미지 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 투척물의 y축 판정이 개선됩니다.

* TP 스킬이 추가됩니다. (마스터 레벨 5, 최대 레벨 7)

- 1레벨 당 공격력이 10%, 벽돌/바위 파편의 범위가 8% 증가합니다.

- 소모 TP는 1레벨 당 2입니다.

 

도발

* 타격 시 일정 시간 피해 증폭 디버프를 거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지속시간은 10초입니다.

- 자신과 파티의 피해 증폭량이 구분되며, 10레벨 기준 각각 25%입니다.

- 자신의 피해 증폭량은 스킬 레벨 당 1%씩 증가합니다.

- 파티의 피해 증폭량은 전 레벨 25% 고정입니다.

- 자신의 피해 증폭은 첫 번째 타격부터 적용됩니다.

 

그라운드 태클

* 마법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상태이상이 걸린 적에게 사용 시 데미지가 증가하는 옵션이 삭제되며, 

해당 증가량은 재조정 수치에 포함됩니다.

* TP강화 습득 시 옵션인 역 방향 입력 시 이동거리가 단축되는 기능이 원 스킬에 통합됩니다. (결투장 사용 불가)

* Y축 및 Z축 판정이 개선됩니다.

 

그물 투척

* 물리/마법 피해 증폭 기능이 삭제됩니다.

* 마법 퍼센트 공격력 변경 및 룰 브레이크의 영향을 받게 됨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그물 투척에 맞은 적을 2초간 강제 경직 시키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재투척 쿨타임이 6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 TP 스킬이 삭제되고, 준비 시간 감소 기능이 원 스킬에 통합됩니다.

* 강화 투척 시, 적을 밀어내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마운트/크레이지 발칸

* 공격 타입이 마법으로 변경됩니다.

* 충격파 공격력이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잡기 시도 모션의 Y축 및 캐릭터가 몬스터와 겹쳐 있을 때의 판정이 개선됩니다.

 

베놈 마인

* 상태이상이 걸린 적에게 사용 시 데미지가 증가하는 옵션이 삭제됩니다.

* 발차기 및 독기둥 공격력이 40% 증가합니다.

* 중독 시간이 5초에서 3초로 변경됩니다.

 

니들 스핀

* 마법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출혈 시간이 5초에서 3초로 변경됩니다.

* TP강화 습득 시 옵션인 이동 가능 기능이 원 스킬에 통합됩니다.

 

천수천안

* 독병 투척, 블럭 투척, 바늘 투척, 그물 투척 공격력 증가율 옵션이 삭제됩니다.

* 기본 및 스킬 공격력 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 15레벨 기준 22.5% 증가합니다.

- 레벨 당 증가량은 1.5%입니다.

- 새로 추가된 스킬 공격력 증가 옵션은 니들 스핀, 천붕지괴, 더티배럴, 광폭혈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기존 니들 스핀, 천붕지괴, 더티배럴, 광폭혈쇄 공격력 증가 옵션은 유지됩니다.

 

천붕지괴

* 마법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더티 배럴

* 강화 투척의 공격 타입이 마법으로 변경됩니다.

* 일반 투척의 공격력이 22.8% 증가합니다.

 

광폭혈쇄

* 마법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룰 브레이크

* 공격력 증가 옵션이 독병 투척, 바늘 투척, 블럭 투척, 그물 투척에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천수천안에 기본 및 스킬 공격력 증가 옵션이 추가됨에 따라, 룰 브레이크의 공격력 증가량 수치가 6레벨 기준 44%에서 30%로 변경됩니다.

- 레벨 당 증가량은 기존과 동일한 2%입니다.

 

체인 드라이브

* 마법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상태이상이 걸린 적에게 사용 시 데미지가 증가하는 옵션이 삭제되며, 

해당 증가량은 재조정 수치에 포함됩니다.

* Z축 판정이 개선됩니다.

 

만천화우

* 마법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출혈 시간이 5초에서 3초로 변경됩니다.

 

개조형 파진포 : 연화

* 강제 경직 기능이 마지막 폭발 타격 시까지 유지되도록 변경됩니다.


총평 : 아쉽게도 마법 퍼센트 공격으로 변환되어서 아이템 셋팅을 전부 다시 해야되는 경우가 생겨서 조금은 원성을 받을만 하지만, 상태이상 공격이 없어지면서 개편이 되어야할 캐릭터중 하나였음. 


스트리트파이터(여) 2차 각성 용문독주


마법 퍼센트 공격력 캐릭터로 변경됩니다.

* 2차 각성 패시브 용독술 획득 시 컨버전 기능을 통해 

물리/마법을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은 유지됩니다.

* 스킬 자동찍기 진행 시, 물리/마법 스트리트파이터 선택 창이 삭제됩니다.

 

헬터 스켈터

* 공격 타입이 마법으로 변경됩니다.

 

사공수련

* 데미지형 상태이상 추가 효과 기능이 삭제됩니다.

* 결투장에서도 힘/지능 스탯과 물리/마법 크리티컬 확률 스탯 보정 기능이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독에 익숙함

* 독 내성 증가 기능이 독 피해 감소 100% 기능으로 변경됩니다.

 

독바르기

* 독바르기에 영향 받는 각 스킬의 공격력이 마법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됩니다.

 

일발화약성

* TP강화 습득 시 옵션인 잡기 불가 적에게 사용시 즉시 폭발 기능 및 스킬 키 재입력시 폭발 기능이 원 스킬에 통합됩니다.

 

히든 스팅

* 마법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히트 리커버리 감소 수치가 %에서 상수로 변경됩니다. (-1000)

* TP강화 옵션 중 히트리커버리 감소량 증가, 히트리커버리 감소시간 증가, 출혈/중독 상태이상 레벨 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클로 마스터리

* 마스터 레벨이 변경됩니다. (30 → 20)

* 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40 → 30)

* 마스터/최대 레벨이 변경됨에 따라 옵션 수치가 재조정됩니다. (기존 lv 24 → 변경 후 lv 20)

*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레벨 당 증가 수치가 1%로 변경됩니다.

 

블록 버스터

* 공격 타입이 마법으로 변경됩니다.

* 파편 공격력이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TP 스킬이 추가됩니다. (마스터 레벨 5, 최대 레벨 7)

- 1레벨 당 공격력이 10%, 벽돌 파편의 범위가 8% 증가합니다.

- 소모 TP는 1레벨 당 2입니다.

 

마운트

* 공격 타입이 마법으로 변경됩니다.

* 충격파 공격력이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잡기 시도 모션의 Y축 판정이 개선되며, 잡기 가능 적에게 스킬 사용 중 점프 키 입력 시 취소되는 기능이 피니쉬를 시전하는 기능으로 변경됩니다.

- 크레이지 발칸에도 적용됩니다.

 

크레이지 발칸

* 공격 타입이 마법으로 변경됩니다.

* 충격파 공격력이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마스터 레벨이 변경됩니다. (50 → 1)

* 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60 → 11)

* 소모 sp가 10에서 30으로 변경됩니다.

* 마스터/최대 레벨이 변경됨에 따라 옵션 수치가 재조정됩니다. (기존 lv 21 → 변경 후 lv 1)

* TP강화 습득 시 옵션인 잡기 불가 적에게 사용 시 직접타격 공격력을 1회 가하는 기능의 공격력 계산 방식이 마운트 추가 공격력을 포함한 형태로 변경됩니다.

- 이에 따라, 잡기 불가 적 마운트 추가 공격력이 삭제되고 잡기 불가 적 공격력 변화율로 변경되며 수치가 조정됩니다.

 

도발

* 타격 시 일정 시간 피해 증폭 디버프를 거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지속시간은 10초입니다.

- 자신과 파티의 피해 증폭량이 구분되며, 10레벨 기준 각각 25%입니다.

- 자신의 피해 증폭량은 스킬 레벨 당 1%씩 증가합니다.

- 파티의 피해 증폭량은 전 레벨 25% 고정입니다.

- 자신의 피해 증폭은 첫 번째 타격부터 적용됩니다.

 

그라운드 킥

* 마법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상태이상이 걸린 적에게 사용 시 데미지가 증가하는 옵션이 삭제되며, 

해당 증가량은 재조정 수치에 포함됩니다.

 

천라지망

* 쿨타임이 11초로 변경됩니다.

* 구속 시간이 1레벨 기준 13.5초로 변경됩니다.

* 물리/마법 피해 증폭 기능이 삭제됩니다.

* 잡히지 않는 적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독 바르기 발동 시 추가 독 공격력이 적용됩니다. 

- 이에 따라 기존에 적용되던 별도의 독 공격력은 삭제되고, 

독 바르기 스킬의 툴팁이 변경됩니다.

* 천라지망에 맞은 적을 2초간 강제 경직 시키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TP 스킬이 삭제되고, 준비 시간 감소 기능이 원 스킬에 통합됩니다.

 

베놈 마인

* 상태이상이 걸린 적에게 사용 시 데미지가 증가하는 옵션이 삭제됩니다.

- 독 기둥 및 충격파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 중독 시간이 5초에서 3초로 변경됩니다.

* TP 획득 시 옵션인 독 레벨 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정크 스핀

* 마법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중독 시간이 5초에서 3초로 변경됩니다.

* 기절 기능이 삭제되고 강제 경직 기능으로 변경됩니다.

 

혈관을 흐르는 맹독

* 툴팁의 중독 내성 상승 내용이 삭제됩니다.

* 기존 독 데미지 증가율이 삭제되고 기본 및 스킬 공격력 증가율이 추가됩니다.

- 기본 및 스킬 공격력 증가율은 15레벨 기준 26%이며 레벨 당 증가량은 1.5%입니다.

 

맹독 일발화약성

*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중독 시간이 5초에서 3초로 변경됩니다.

* 일발화약성 TP강화 습득 시 옵션인 잡기 불가 적에게 사용시 즉시 폭발 기능 및 스킬 키 재입력시 폭발 기능이 원 스킬에 통합됩니다.

 

블록 봄

* 마법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기절 기능이 삭제되고 강제 경직 기능으로 변경됩니다.

 

비기 : 폭독

* 발차기 공격력이 마법 공격력으로 변경됩니다.

* 폭독 폭발 공격력이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만병지왕 : 파진포

* 내려찍기 공격력이 마법 공격력으로 변경됩니다.

* 파진포 폭발 공격력 및 독지대 공격력이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중독 시간이 5초에서 3초로 변경됩니다.

 

독문무공

* 상시 지속 효과인 도발 상태 이상 저항값 감소치 증가량이 전 레벨 60으로 고정됩니다.

* 독문무공을 제외한 스킬의 마법/물리 공격력 증가율이 독문무공을 제외한 스킬의 공격력 증가율로 변경되고 수치가 조정됩니다.

- 3레벨 기준 6%이며, 1레벨 당 증가율은 2%입니다.

* 무공 개방 공격력이 마법 퍼센트 공격력으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평타 1~5타, 점프, 대쉬 공격력이 10% 감소합니다.


총평 :남 스파랑 똑같이 마법 퍼센트 데미지형 캐릭터로 변경 되어서 아쉬움을 남김 전체적으로 공격력 퍼센트에 따라서 어느정도 데미지를 주는지 판단이 서지 않아서 아직 정확히 강약을 판단하기 어려움 대부분의 디버프들이 시간이 짧아져서 조금은 까다로운 컨트롤이 필요한 캐릭터가 된것 갔다는 느낌이 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