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4 확장팩 증오의 그릇 변경점

 

2024년 10월 3일, 디아블로 4의 첫 확장팩 '증오의 그릇' 관련 라이브 스트림에서 여러 개발자들이 향후 게임 업데이트와 변경 사항을 공개했습니다. 이 방송에서는 특히 플레이어 피드백을 반영한 PTR(공개 테스트 서버) 이후의 변화가 주로 소개되었습니다.

 

 

 

아이템 시스템에서 큰 변화가 눈에 띕니다. 기존에 일반 전설 아이템의 강화와 담금질에 제한이 있었지만, 이제 명품화 8강과 담금질 두 줄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선조 고유 아이템의 드롭 확률이 PTR 대비 3배 증가했으며, 담금질 초기화 스크롤 2개도 시즌 여정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 난이도와 관련해서는 고행 단계에서 몬스터 공격성이 증가하며, 참회자 난이도는 레벨 1부터 바로 참여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나락 100단의 난이도가 나락 80단 수준으로 하향 조정되었고, 전설 문양의 피해 증가도 다소 감소했으나, 정복자 노드에서는 희귀 및 마법 노드가 상향되었습니다. 전리품 시스템에서도 상자 개봉에 필요한 에테르 수량이 크게 증가했으며, 상급 전리품 상자 개봉에 200개의 에테르가 필요합니다. 악몽 던전월드 보스의 보상이 상향된 반면, 보루 완료 시의 경험치는 감소했습니다.

 

 

 

또한, 제작 시스템이 업데이트되어 우버 유니크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재료로는 반짝이는 벼락불과 룬이 필요하며, 확정 제작을 위해서는 추가 재료가 요구됩니다. 더불어, 무작위 전설 장비 제작 시 신화 고유 장비가 등장할 가능성도 생겼습니다.

 

 

 

룬어 시스템에서는 옴 룬욤 룬이 크게 하향되었습니다. 오움 룬은 필요 공물이 100 더 증가했으며, 강화된 전장의 함성이 아닌 일반 전장의 함성으로 변경되어 더 이상 광폭화 상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욤 룬은 극대화 피해 대신 100의 공물과 기절 효과로 수정되었습니다. 다만, 오움룬과 욤룬 외의 룬들은 전반적으로 상향되었으며, 우르, 오노, 메트, 카아룬은 삭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