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프리시즌 패치노트 10.23 전설 아이템 밸런스 변경사항 탐구했어요

기존 코어아이템 변경
변경사항

안녕하세요~ 크롱다다의 소소한 일상 크롱 입니다. 오늘은 롤 프리시즌 패치노트 10.23 전설 아이템 밸런스 변경사항 탐구했어요 인데요. 소위 말하는 '코어 아이템'이라 불리는 아이템들이 밸런스 적으로 변경이 되었어요 어떤건 그냥 변경인데 어떤 아이템은 아예 변화가 되어버린 템도 있죠 그래서 이번에 롤 프리시즌 패치노트 10.23 전설 아이템 밸런스 변경사항을 준비해 봤습니다. 

고속 연사포

총 가격 2,600골드 ⇒ 2,700골드

공격 속도 30% ⇒ 35%

치명타 확률 25% ⇒ 20%

- 충전 상태: 이동하거나 공격하면 충전 상태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저격수: 충전 상태로 공격 시 12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사거리가 35% 증가합니다.

 

>>가격이 100골드 더 비싸진 대신 공속이 5%올라가고 치명타 확률이 5% 내려갔습니다. 사실 공속이 중요한 베인이나 코그모 같은 챔프들에게 더 시너지 효과가 나는 거 같습니다. 사거리까지 보충되어 있구요.

폭풍갈퀴

총 가격 3,200골드 ⇒ 2,700골드

공격력 50 ⇒ 40

공격 속도 30% ⇒ 15%

치명타 확률 25% ⇒ 20%

- 충전 상태: 이동하거나 공격하면 충전 상태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마비: 충전 상태로 공격 시 12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충전 효과로 0.5초 동안 적을 75% 둔화시킵니다.

 

>> 가격이 500골드나 내려갔지만 공격력 / 공격속도 / 치명타 확률이 낮아졌습니다. 보통 초반 1코어 템으로 가기에 무난한 아이템입니다.

헤르메스의 시미터

총 가격 3,400골드 ⇒ 2,900골드

아이템 조합식 수은 장식띠 + 흡혈의 낫 + 곡괭이 + 325골드 ⇒ 수은 장식띠 + 민첩성의 망토 + 곡괭이 + 125골드

공격력 50 ⇒ 30

마법 저항력 35 ⇒ 30

신규 치명타 확률 20%

삭제 생명력 흡수 10% ⇒ 0%

수은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합니다. ⇒ 공중에 띄우기 효과를 제외한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합니다(전과 동일하지만 이제 툴팁에 표시). 공중에 띄우기 효과에 적중된 상태일 때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격이 500골드 낮아진 대신, 마법저항력과 공격력이 낮아진 시점에서 오로지 군중제어효과를 중점적으로 둔 거 같습니다. 기존에 있던 사용 후 1초 동안 이동속도 50%증가 효과는 그대로 있습니다.

루난의 허리케인

총 가격 2,600골드 ⇒ 3,400골드

아이템 조합식 열정의 검 + 단검 + 단검 + 600골드 ⇒ 곡괭이 + 열정의 검 + 단검 + 1,025골드

신규공격력 25

치명타 확률 25% ⇒ 20%

이동 속도 9% ⇒ 7%

탄환 피해량 총 공격력의 40% ⇒ 총 공격력의 40~70% (레벨에 따라)

- 바람의 분노: 기본 공격 시 대상 주변 최대 2명의 적에게 작은 탄환을 발사하여, 각각 {?}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탄환에는 치명타 및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 가격이 800원이나 대폭 증가 하였습니다. 대신 공격력 25가 새로 적용 되었지만 다른 기본 옵션들도 약간의 너프가 되었네요.

라일라이의 수정홀

총 가격 2,600골드 ⇒ 3,000골드

아이템 조합식 방출의 마법봉 + 증폭의 고서 + 루비 수정 + 915골드 ⇒ 방출의 마법봉 + 거인의 허리띠 + 증폭의 고서 + 815골드

주문력 90

체력 300 ⇒ 350

둔화율 20%⇒30%

 

>> 가격이 400골드 올랐고 1초동안 둔화율이 20%였던게 30%로 증가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빅토르나 아지르 간접 버프입니다.

 

내셔의 이빨

총 가격 3,000골드 (전과 동일)

아이템 조합식 쐐기검 + 악마의 마법서 + 1,000골드 ⇒ 곡궁 + 방출의 마법봉 + 증폭의 고서 + 715골드

주문력 80 ⇒ 100

공격 속도 5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 0

적중 시 피해량 15 (+주문력의 15%) ⇒ 15 (+주문력의 25%)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지고, 기본 공격시 마법피해 증가량의 계수가 10% 증가, 주문력 20까지 추가 증가 하였습니다.

피바라기

총 가격 3,500골드 ⇒ 3,400골드

아이템 조합식 B.F. 대검 + 흡혈의 낫 + 롱소드 + 950골드 ⇒ B.F. 대검 + 민첩성의 망토 + 흡혈의 낫 + 600골드

공격력 80 ⇒ 55

신규치명타 확률 20%

 

- 피의 방어막: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 이상 생명력 흡수가 가능합니다. 체력 회복 초과분은 {?}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으로 전환되며 25초간 피해를 주거나 입지 않으면 서서히 사라집니다.

 

>>이전 효과와 비슷합니다.

밤의 끝자락

총 가격 2,900골드 (전과 동일)

아이템 조합식 톱날 단검 + 곡괭이 + 루비 수정 + 600골드 ⇒ 톱날 단검 + 롱소드 + 루비 수정 + 1,050골드

공격력 55 ⇒ 50

 

>>공격력이 5 너프되었네요.

요오무의 유령검

총 가격 2,900골드 ⇒ 3,000골드

아이템 조합식 톱날 단검 + 콜필드의 전투 망치 + 700골드 ⇒ 톱날 단검 + 곡괭이 + 1,025골드

공격력 55 ⇒ 60

삭제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0

 

>> 가격은 100골드 더 비싸지고 공격력은 좋아졌으니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졌습니다. 스킬 가속으로도 대체가 안됐네요.

그림자 검

총 가격 2,400골드 ⇒ 2,800골드

아이템 조합식 톱날 단검 + 롱소드 + 롱소드 + 600골드 ⇒ 톱날 단검 + 콜필드의 전투 망치 + 600골드

공격력 50 ⇒ 55

스킬 가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스킬 가속 15

- 암전: 적 와드에 발각되면 8초간 암전을 일으켜 근처의 투명한 덫과 와드를 드러내고, 추가로 와드를 무력화시킵니다. (45초) 모습이 드러난 덫은 기본 공격 시 즉시 파괴되며 와드는 세 배의 피해를 입습니다.

 

>>가격은 400골드 비싸지고 공격력은 5증가 했으나 재사용대기시간이 없어지고 대신 스킬 가속15가 붙었습니다.

수호 천사

공격력 45 ⇒ 40

방어력 40 (전과 동일)

- 환생: 치명적인 피해를 입으면 4초 동안 경직에 걸린 다음 기본 체력의 50%, 최대 마나의 30%를 회복합니다. (300초)

 

>> 공격력이 5 너프되었습니다.

워모그의 갑옷

총 가격 2,850골드 ⇒ 3,000골드

스킬 가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스킬 가속 10

워모그의 심장 0.5초당 최대 체력의 2.5% 회복 ⇒ 초당 최대 체력의 5% 회복

 

>>사실 약간의 너프네요. 골드는 150골드 올랐고 시간이 짧을수록 회복되어야 좋은데 1초로 늘어나서 회복량이 늘어난거니 너프로 볼 수 있습니다.

정령의 형상

총 가격 2,800골드 ⇒ 2,900골드

마법 저항력 55 ⇒ 40

스킬 가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스킬 가속 10

불굴의 의지 회복 효과 30% 증가 ⇒ 회복 및 보호막 효과 25% 증가

 

>> 100골드가 올라간 대신 마법 저항력이 15나 낮아졌고 회복효과는 5%낮아진 대신 보호막 효과가 추가로 생겼습니다.

 

망자의 갑옷

총 가격 2,900골드 (전과 동일)

아이템 조합식 쇠사슬 조끼 + 거인의 허리띠 + 1,100골드 ⇒ 비상의 월갑 + 루비 수정 + 쇠사슬 조끼 + 900골드

체력 425 ⇒ 475

방어력 60 ⇒ 40

신규이동 속도 5%

 

>>체력이 늘어났지만 방어력이 20이나 감소됐고 이동속도 5% 추가 적용 되었습니다. 사실 이동속도가 방어 아이템에 많이 생기면 나중에 후반부에 신발을 되팔고 다른 방어템으로도 대체가 가능할 거 같네요.

불타는 향로

총 가격 2,300골드 (전과 동일)

아이템 조합식 금지된 우상 + 에테르 환영 + 650골드 ⇒ 금지된 우상 + 방출의 마법봉 + 650골드

삭제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0

삭제이동 속도 8% ⇒ 0

기본 마나 재생 50% ⇒ 100%

 

>>사실 엄청난 너프 같습니다. 기본 마나재생은 다른 아이템으로도 챙길 수 있지만 이동속도와 쿨감은 서폿으로 적용될 수 있는 아이템이였습니다.

구원

총 가격 2,100골드 ⇒ 2,300골드

아이템 조합식 수정 팔 보호구 + 금지된 우상 + 650골드 ⇒ 점화석 + 금지된 우상 + 700골드

회복 및 보호막 효과 10% ⇒ 20%

스킬 가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스킬 가속 15

삭제기본 체력 재생 50% ⇒ 0

기본 마나 재생 150% ⇒ 100%

심판 (사용 효과) : 이제 미니언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보호막 및 체력 회복 효과가 3배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200골드가 더 비싸졌고,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2배가량 올랐습니다. 대신 기본 체력 재생이 아예 없어지고 기본 마나 재생 또한 150에서 100%로 떨어졌습니다. 

 

 

미카엘의 축복

이름 미카엘의 도가니 ⇒ 미카엘의 축복

총 가격 2,100골드 ⇒ 2,300골드

아이템 조합식 조화의 성배 + 금지된 우상 + 500골드 ⇒ 금지된 우상 + 음전자 망토 + 600골드

마법 저항력 40 ⇒ 50

스킬 가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스킬 가속 15

 

농축 수은 : 아군 챔피언에게 걸린 기절, 속박, 도발, 공포, 침묵, 둔화 효과를 모두 제거합니다. 효과 제거 시 대상 아군 챔피언은 2초 동안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아군 챔피언에게 걸린 모든 군중 제어 효과(공중에 띄우기 및 제압 제외)를 제거하고 체력을 100~200 (아군 레벨에 따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삭제조화 이제 마나 재생에 비례한 추가 체력 재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총 가격 1,400골드 ⇒ 1,600골드

삭제마나 200 ⇒ 0

신규체력 100

 

>> 그나마 체력으로 바뀌어서 생존에 약간이라도 더 보탬이 됐네요.

존야의 모래시계

총 가격 : 2900 > 2500골드

주문력: 75 > 65
방어력: +45
스킬 가속: +10

사용 시 - 경직: 2.5초 동안 무적 및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지만, 그동안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습니다. (120초)

>>사실 가격이 400골드나 더 저렴해져서 상당한 버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ap메이지 챔들이 암살자들 상대로 주로 가는건데 주문력용도이기 보다는 방어력과 상대 마무리 스킬을 무시할 수 있는 생존의 수단이기 때문에 더 빨리 뽑는게 중요합니다.

벤시의 장막

총 가격 3,000골드 ⇒ 2,500골드

아이템 조합식 악마의 마법서 + 마법무효화의 망토 + 방출의 마법봉 + 800골드 ⇒ 악마의 마법서 + 신록의 장벽 + 400골드

주문력 75 ⇒ 65

마법 저항력 60 ⇒ 45

스킬 가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스킬 가속 10

- 무효화: 적의 다음 스킬을 막아 주는 주문 방어막을 생성합니다. (40초)

 

>> 가격이 500골드 낮아졌지만 마법 저항력이 15나 감소 되었습니다. 

 

롤 프리시즌 패치노트 10.23 전설 아이템 밸런스 변경사항 탐구해봤는데요 어떠셨나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서폿 전용 중요 아이템들이 너프를 먹은건 원딜 템들이 좋게 나와서 그렇게 된 거 같습니다. 템이 좋은데 서폿템까지 가중화 되면 예전 향로메타같은 원딜시대가 다시 올 수 있다고 생각했으니까요.

 

이렇게 롤 프리시즌 패치노트 10.23 전설 아이템 밸런스 변경사항 탐구 정리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크롱다다였습니다 감사합니다